신이 쉼표를 넣은 곳에 마침표를 찍지 말라

유연근무제 혜택

 

정부에서 지원하는 유연근무제,

회사에서 혜택받으면 직원도 지원받는 게 있는 걸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NO.

 



코로나19가 재확산 된 이후 재택근무 중이던 (우리)회사가 일일 신규확진자수가 안정적으로 100명대(?)를 머물자 다시 출근을 시작했다.

물론, 우리 회사도 외근이 있는 팀들은 종종 외근을 가고, 경영지원팀이나 개발팀은 거의 매일 출근했다.
(tmi, 재택이 가능한 부서라는 게 문득 감사)

오랜만에 출근하니 재택근무할 때와의 장단점이 확실히 있다.

 

장점

직원들이 반갑고, 에어컨이 빵빵하고, 점심도 남이 차려주는 맛있는 밥을 먹어서 좋다. 업무적으로는 소통이 필요한 상황에서 페이스투페이스로 회의가 가능하다는 점. 그리고 듀얼 모니터.

단점
회사에서 구매한 워드, 파워포인트 버전이 낮아서 작업하기 불편하다. 포토샵이 없다.(가끔 필요한데 다시 깔기 번거로워서 안 하는 중...) 타임버프에 걸린 듯 시간이 잘 안 간다.



개인적으로 파워포인트는 한번 높은 버전 쓰면 다시 돌아가기 힘들다. 좌우 간격 맞추기, 이미지 추가할 때 간단하게 배경 제거도 가능해 확실히 편하다.

거두절미하고, 회사 출근하자 시차출퇴근제에 관한 공지가 떴다.
우리 회사는 대중교통이 혼잡하지 않은 시간대에 맞춰서 두 달간 임시 운영을 하기로 했다.

1. AM 8:00 – PM 17:00
2. AM 10:00 – PM 19:00

두 시간대 중 선택하면 되는데 8시 출근은 출근 준비 시간과 거리를 고려하면 오전 6시 즈음에 일어나야 하는 게 벌써 피곤해서 늦게 출근하더라도 10시에 출근하는 것으로 선택했다.

파트장님께 들어보니 유연근무제를 채택하는 회사에 혜택이 있다고 해서 찾아봤다.
그래서 회사만 혜택이 있는지 그 혜택을 직원이 받는 건지!

↑클릭시 고용노동부 연결됩니다.

유연근무제는 시차출근/선택근무/재택근무/원격근무 4가지로 나뉜다.

시차출퇴근제 : 기존의 소정근로시간을 준수하면서 출퇴근시간을 조정하는 제도
선택근무제 : 1개월 이내의 정산기간을 평균하여 1주 평균근로시간이 주40시간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에서 1주 또는 1일 근무시간을 자유롭게 조정하는 제도
재택근무제 : 근로자가 정보통신기기 등을 활용하여 주거지에 업무공간을 마련하여 근무하는 제도
원격근무제 : 주거지, 출장지 등과 인접한 원격근무용 사무실에서 근무하거나 사무실이 아닌 장소에서 모바일 기기를 이용하여 근무하는 제도


그중 우리 회사는 <시차출퇴근제>고,
소정근로시간이 일 8시간, 주 40시간으로 근로조건에 해당, 근태관리 또한 지문과 그룹웨어 이용으로 전자/기계적 방식으로 출퇴근을 관리하여 해당한다. 신청은 고용노동부 홈페이지에서 신청서와 사업계획서 작성 후 제출하고 승인되면 바로 다음 달부터 지원금이 지급된다고 한다.


그렇다면..! 우리 회사는 주 3회 이상이므로 520원 지원된다! (연간..)

하지만 앞서 말했던 것처럼 회사가 지원을 받는 것뿐 직원은 혜택받는 게 없다고 한다.
(경영지원팀에 물어봤음)

그저 출퇴근 시간에 대중교통을 덜 붐비게 이용할 수 있다는 점..!


물론! 워킹맘에게는 매우 좋은 제도로 우리 회사 다른 직원분은 이미 어린이집 등하교 시간에 맞춰 유연근무제를 시행하고 있었다.

직원도 혜택이 있을까싶어서 알아봤던
유연근무제.


하지만 혜택은 회사가 받고,
코로나 때문에 유연근무제가 있었구나 하고,
여러 가지를 알게 되었다는 결론..으로
아쉽게 끝이 났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